김해동부소방서 김휘윤 소방장
김해동부소방서 김휘윤 소방장

겨울철에는 도로가 결빙되는 블랙아이스 현상으로 교통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운전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블랙아이스'란 도로 위에 눈이나 비가 내린 뒤, 추운 날씨로 인해 도로 표면에 수분이 얼면서 코팅된 것처럼 얇은 얼음막이 생기는 현상을 말한다.

블랙아이스는 고가도로, 다리 연결부, 터널 출입구, 굽은 도로, 그늘진 도로, 호수나 저수지 부근의 도로 등 지열이 닿지 않거나 습도가 높은 음지에서 주로 나타나며 올겨울과 같이 급격한 기온 변화를 보이는 경우 발생하기 쉽다.

블랙아이스로 인한 교통사고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첫째, 차량 운행 전 미리 기상예보와 교통정보를 확인하고 평소에 차량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좋다. 겨울철에는 노면 접지력을 높이기 위해 스노우타이어를 사용하거나 상황에 따라 구동 바퀴에 스노우체인을 장착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된다.

둘째, 평소보다 감속 주행, 서행운전을 해야 한다. 블랙아이스 상습 발생지역에는 반드시 속도를 줄여 운행하고 앞차와의 간격을 충분히 확보하여 비상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셋째, 미끄러운 도로에서는 급제동, 급가속을 피해야 한다. 블랙아이스 위에서 브레이크를 순간적으로 세게 밟으면 타이어의 회전이 급하게 멈추고 핸들이 움직이지 않게 되어 진행 방향을 컨트롤할 수 없다. 차량이 미끄러질 때에는 브레이크를 한 번에 꾹 밟지 말고 여러 번 천천히 나누어 밟아서 제동을 걸어야 한다. 감속을 위해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속도를 서서히 줄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넷째, 핸들은 차가 미끄러지는 방향(직면)으로 꺾어야 한다. 차량이 미끄러지면서 회전할 때 그 반대 방향으로 핸들을 꺾으면 차량이 중심을 잃어 오히려 더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차량이 미끄러질 경우에는 핸들을 꽉 잡고 침착하게 차량이 미끄러지는 방향(직면)으로 핸들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앞서 알려드린 블랙아이스 사고 예방 운전법이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고 겨울철 올바른 차량 관리와 안전한 운전 습관으로 모두가 안전하게 목적지에 도착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