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 주름 등 근본적으로 없애
3~5개 작은 절개창 통해 수술
수술경험·숙련도 따라 효과 달라



이마 주름이 고민이었던 김 모(52·여) 씨. 피부 관리를 잘하고 있는 친구에 비해 나이가 들어 보여 모임 때는 은근히 신경이 쓰였다. 얼굴 마사지를 하고 이것저것 좋다는 화장품도 써보았지만 이미 패인 주름은 확 개선되지 않았다. 눈도 처져 피곤해 보인다는 말에 큰 마음먹고 성형외과를 찾았다. 상담을 거친 후 내시경을 이용한 '이마거상술'을 받았다. 생각보다 수술과정이 까다롭지 않았다. 왜 진작 병원을 찾지 않았을까, 그동안 마음 고생한 것에 오히려 자신이 야속했다.
 
김해 성형외과 전문의인 노블레스성형외과 강영석 원장은 "이마 주름은 습관 때문에 더 심하게 생기기도 하지만 대부분 노화와 중력의 영향으로 나이가 들면서 생기기 마련이다"며 "안티에이징 수술 중 하나인 이마거상술은 노화로 주름지고 처진 이마를 다시 팽팽한 상태로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다. 내시경을 이용하기 때문에 수술 흉터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설명했다.
 

■ 이마 주름 걱정이라면?
 
나이가 들면서 조금씩 노화가 시작된다. 피부와 근육, 머리카락, 면역력 등 신체 곳곳에서 노화 증상이 나타난다. 이 중 대표적인 노화현상이 '주름'이다. 육안으로 쉽게 눈에 띄는 얼굴 주름은 이마, 눈가, 팔자, 미간, 입가 등 다양하게 나타난다. 이를 제대로 관리해주지 않으면 주름이 더 깊어질 수 있다. 특히 얼굴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인상에 영향을 주는 이마는 표정을 짓거나 눈을 뜰 때마다 근육을 사용하는 부위이다. 그만큼 주름이 생기기 쉽다. 이마 피부 탄력이 떨어지게 되면 눈썹 처짐 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주름 개선을 위해 보톡스, 필러 같은 간단한 시술법이 인기다. 그러나 시술이 간단한 반면 일정한 기간이 지나면 효과가 떨어져 주기적으로 시술을 받아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이마 주름을 근본적으로 없애는 수술이 이마거상술이다. 이마거상술은 한마디로 이마 피부를 위로 올리는 수술법이다. 과거에는 두피 절개가 필요하다는 점 때문에 부담을 느끼는 사람들도 많았으나 최근에는 작은 절개창을 통해 내시경을 이용하기 때문에 통증과 흉터를 최소화하고, 주위 조직을 손상시키는 일도 적어졌다.
 
내시경 이마거상술은 이마 위쪽의 두피에서 세로 방향으로 3~5개 작은 절개창을 통해 수술하는 방법이다. 두피나 모발의 손상을 최소화 하기 때문에 머리카락을 조금만 길러도 두피 내에 절개한 부분의 흉터는 보이지 않으며, 내시경을 이용해 이마를 끌어내리는 근육과 조직을 제거한 후 이마 피부를 올려 고정한다.
 
강 원장은 "내시경 장비를 이용하기 때문에 혈관과 신경 위치를 확인할 수 있어 섬세한 수술이 가능하다"며 "처진 이마 피부를 단순히 당기는 게 아니라 이마와 눈썹을 처지게 한 내부 근육과 구조물들을 정밀하게 제거하고 재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수술 후에는 이마와 눈썹, 눈꺼풀 처짐으로 나이 들어 보이는 얼굴이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또 이마뿐만 아니라 미간과 눈꺼풀의 주름을 제거하고 볼록한 이마를 얻을 수 있으며, 눈동자 노출이 늘어 또렷해 보이는 효과도 있다고 성형외과 전문의들은 말한다.
 

■ 부작용 걱정된다면?
 
내시경 이마거상술은 보통 이마와 미간, 눈꺼풀 주름이 심한 경우나 △눈썹과 눈꺼풀 처짐이 있는 경우 △눈썹과 눈꺼풀 사이 간격이 좁은 경우 △좁은 이마로 답답한 인상인 경우 △쌍꺼풀 수술 후 눈두덩이가 두꺼워진 경우 △좌우 눈썹이 비대칭인 경우 등에 시행된다.
 
대부분의 경우 멍이나 부기가 적어서 수술 다음 날부터 세안과 머리감기가 가능하고 선글라스를 착용하면 외출도 가능할 정도이다.
 
하지만 모든 수술에는 염증이나 출혈 등이 있을 수 있고, 붓기가 빠지고 자리를 잡기 전까지 발생하는 증상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로부터 충분히 설명 듣고 수술 전후를 명확히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간혹 두정부(정수리) 감각 저하, 눈썹 움직임의 부자연스러움 등이 있을 수 있으나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정상적으로 회복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문제는 아닌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만 성형 전문의들은 수술 경험이나 숙련도에 따라 부작용이나 효과가 달라질 수 있다고 말한다. 특히 이 수술은 내시경을 이용해 모니터로 피부 밑을 면밀하게 보면서 시행하기 때문에 '섬세한 테크닉'이 필요하다.
 
수술과정은 이렇다. 내시경 시야에서 이마 위의 연부조직과 이마뼈 사이를 박리하고 들어가서, 눈썹 아래에 있는 골막과 근육을 분리하여 눈썹을 아래에서 붙잡고 있는 조직을 분리시키고, 눈썹 사이에 있는 미간 주름 원인 근육인 추미근 등을 절제한 다음, 아래쪽 조직과 분리된 이마와 두피 조직을 당겨 고정시키는 순으로 진행된다.
 
강영석 원장은 "원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임상경험이 풍부한 숙련된 성형외과 전문의를 찾아 수술을 받아야 한다"며 "또 수술을 위한 안전한 환경을 갖추고 있는지, 수술 후 사후관리시스템이 잘 제공되고 있는지 등도 환자 입장에서는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 원장은 특히 "내시경 이마거상술은 노화 정도, 피부 탄력, 골격구조, 피부 타입 등 정확한 원인 분석을 통해 맞춤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며 "상담을 통해 환자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고 최적의 수술 방향을 결정하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해뉴스 이경민 기자 min@gimhaenews.co.kr
도움말 = 김해노블레스성형외과 강영석 원장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