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말 발표되는 기준금리가 0.25% 인하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럴 경우 주택담보대출 금리도 내려가며 1%대 금리가 등장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시중 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 사이트 ‘내금리닷컴’(https://www.xn--jj0br4c35l.com / 무료상담02-6956-8253) 관계자는 ‘나빠지는 경기 여건을 고려하면 금리 동결의 명분을 찾기 어려운 상황으로 기준금리 인하 확률이 높다. 여기에 금융채5년물이 떨어지면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도 내려가기 때문에 전세자금대출, 주택 아파트구입자금대출을 계획중인 사람들 및 대환대출로 이자 절감을 고민중인 사람들에겐 최적의 시점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주택매매자금대출과 갈아타기 대처 방법은

시중 은행 고정금리의 경우 국민은행이 2.13%~3.63%으로 가장 낮으며, 농협은행 2.18%~3.59%, 하나은행 2.327%~3.627%, 신한은행 2.60%~3.61%, 우리은행 2.72%~4.49%를 기록하고 있으며, 신규코픽스 기준 변동금리 주담대는 농협은행이 2.27%~3.88%로 가장 낮으며 평균 2.3%대를 기록하고 있다. 기준금리의 인하는 변동금리에 즉각적인 영향을 끼치지만 금융채 금리와 연동된 고정금리와는 무관하며, 2년여간 이어지던 고정 변동 역전현상이 최근 엎치락뒤치락 하는 상황으로 각자의 주택담보대출 이용기간에 맞는 금융상품을 비교 선택해야 한다. 또한 갈아타기시엔 중도상환수수료를 체크해야 하며 은행마다 금리가 추가되는 경우가 있음을 주의해야 한다.

은행별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 사이트 내금리닷컴을 이용하면 1금융권 시중 은행의 주택 아파트매매잔금대출과 제 2금융권 보험사 저축은행 캐피탈의 개인사업자 자영업자의 아파트 추가담보대출 LTV DTI 한도 조회 신용등급 이율 필요 서류 등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 청약조정지역에 따른 무주택자 1가구 2주택자 다주택자의 전세금반환대출 전세퇴거자금대출 가능한 곳을 전화 한 통으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신용대출 이자 부담 낮출 수 있을까

1분기 가계 신용대출이 1611조원을 기록하며 한국은행이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2002년 4분기이후 사상 최대치를 보였다. 코로나 사태의 영향을 감안해야 하지만 이 전에도 매 분기 매년 증가해왔던 가계 신용대출과 가계부채를 고려해보면 그리 놀랄 일이 아니다.

장기화 되는 경기 침체 속에서 소득이 없는 무직자 주부 고령자부터 소득증빙이 어려운 현금수령자 프리랜서까지 신용대출을 이용해 생활자금을 마련하는 경우가 늘고 있으며, 빠르게 발전하는 모바일을 이용한 간편한 대출 시스템이 카드론 고금리 신용대출의 증가를 부추기고 있다. 최근엔 ‘동학개미운동’으로 불리는 주식투자 목적의 신용대출까지 급증하며 우려를 낳고 있다. 안받는 것이 최선이고 받더라도 최저금리로 받는 것이 유리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그 과정이 그리 쉽지만은 않다. 또한 수시로 달라지는 금융상품 조건과 금리의 흐름을 파악해 부채를 통합하고 이자를 절감하는 것은 더욱 어려워 전문적인 컨설팅으로 가계부채를 점검하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저금리 대환대출에 많이 이용되는 대표적인 금융상품으로는 무입고 중고자동차담보대출인 ‘오토론’, 신용카드를 1년 이상 이용중인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신용카드소지자대출’, 1년 이상 매월 10만원 이상의 보험료를 납부 중인 경우 이용할 수 있는 ‘보험계약자론’, 빌라 오피스텔 아파트 등을 공동명의 배우자명의의 무관하게 무담보로 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무설정아파트론’ 등이 있으며, 신청인의 신용등급과 부채 등에 따라 실제로 이용할 수 있는 금리와 가능 금액은 개별 심사가 필요하다. 이자 부담이 높다면 저금리 채무통합대환대출 가능한 곳을 찾아 ‘빚테크’를 실행하는 것이 좋다

-코로나에 신음하는 자영업자… 정부 지원 대상이 아니라면?

3월 초 정부의 권고로 휴원을 하고 코로나 긴급대출을 신청했던 학원사업자가 두 달 반이 넘은 현재도 대출금을 받지 못하고 있다. 최근 ‘대출금을 낮추면 지금이라도 받을 수 있다’는 안내를 하면서 더욱 혼란이 커지고 있으며, 이후 추가 진행중인 2차 소상공인 대출도 시들해진 상황이다. 사업운영자금이 수시로 필요하고 매출 없이 오래 버티기 힘든 영세자영업자 개인사업자의 경우 정부 및 지자체 금융지원이 절실하지만 난항을 겪고 있다. 또한 저금리대출도 결국 빚으로 언젠가는 갚아야할 부채로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 만약 정책지원만으로는 부족하거나 지원대상이 아닌 경우라면 1금융 2금융권 금융사에서 최적의 상품을 찾아야만 한다.

단독주택 다세대주택 주거용오피스텔 빌라 아파트 등 부동산을 보유중인 개인 법인 임대 매매 사업자라면 저축은행 캐피탈 등 2금융권에서 개인사업자 아파트후순위담보대출을 80% 85% 90% 95% 한도로 추가 활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일부 금융사는 마이너스통장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어 효율적인 자금 확보가 가능하며, 상품에 따라서는 간편한 절차로 이용할 수 있거나 개인회생자 연체중 압류중 저신용자(7등급 8등급 9등급)도 이용할 수 있는 만큼 자격 조건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 내금리닷컴은?

이젠 주택모기지론 및 신용대출을 받을 때 부동산대책으로 인한 규제 조건과 예측하기 힘든 주택담보대출 금리의 흐름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시점이다. 1금융권 은행 및 보험사 저축은행 등 제 2금융권 금융사들도 강화된 예대율 정책을 지켜야하고 금융소비자들도 DSR 조건에 영향을 받는 만큼 무엇보다도 정확한 자격 조건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은행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사이트 내금리닷컴(https://www.xn--jj0br4c35l.com / 무료상담02-6956-8253)은 가계부채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주택담보대출 관련 금리 한도 이자 비율 서류 등 모든 조건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으며, 금융소비자가 정확히 알기 어려운 채권최고액, 감액등기 방빼기 MCI보증보험 등 금융 용어 안내, 아파트 경매 후 경락잔금대출 조건, 보험사 MI대출, 주택구입자금대출 비율, 분양아파트 중도금대출과 입주잔금대출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홈페이지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무료 상담 문의를 남길 수 있으며, 매월 후기 이벤트를 열어 100% 커피교환권과 추첨을 통한 백화점상품권을 제공하고 있으며, Q&A, 후기, 전국 이삿짐센터 포장이사견적비교 서비스, 주택담보대출이자계산기와 KB아파트시세조회기를 이용해 직접 1억 2억 3억 등 대출이자와 최저 금리, 월 상환금액을 알아볼 수 있다.

김해뉴스 디지털미디어팀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