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다이옥신 측정검사 과정 공개
비대위 "주민 98% 증설 반대"
16일 장유 중앙공원서 '촛불문화제'

 

김해시가 장유소각장 관련 건강권 침해 논란을 불식시키기 위해 대응 방안을 발표했다. 소각장 증설 반대 대책위는 지역주민 총의파악 결과를 공개하며 '증설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고 있다. 

장유소각장 증설 반대 및 이전촉구 주민공동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소각장 영향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장유소각장 증설반대 및 이전'에 대한 동의여부를 파악한 결과 2061세대 중 2013세대(97.67%)가 증설에 반대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비대위는 지난 2월 김해시와 부곡주민지원협의체가 증설을 전제로 체결한 협약은 원천무효이므로 폐기할 것을 요구했다. 또 '김해-창원 소각시설 광역화사업 기본협약체결 동의안'도 전면 무효화 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반대 주민들의 목소리를 하나로 모으기 위해 16일 오후 7시 장유 중앙공원에서 '촛불문화제'를 진행한다.

김해시는 비대위 측 건강권 공세에 정면 대응하겠다는 의사를 드러냈다.

시는 소각장 다이옥신 측정검사 과정을 공개하고 내년부터 주민건강영향조사를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특히 소각장 인근 주민들의 암 발병 주장이 사실이라면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보고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지역 암환자 현황자료를 요청했다.

시는 오는 21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 소각장에서 진행되는 하반기 다이옥신 측정검사 과정을 일반에 공개할 예정이다. 이날 참관인을 대상으로 쓰레기 반입, 소각과정 배출가스 처리와 측정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현장설명회도 연다. 

김해뉴스 배미진 기자 bmj@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