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렛츠런파크 부산경남 2018 금관가야 마철축제 포스터.


가을은 일상에서 벗어나 푸른 하늘과 온건한 바람을 벗 삼아 가족·연인과 함께 나들이를 즐기기 좋은 계절이다. 가을을 맞아 우리 지역에서 열리는 '금관가야 마철축제'는 멀리 떠나지 않고도 무료로 온가족이 즐길 수 있는 역사 문화 축제다.

현재의 김해지역이 고대 가야왕국 중에 가장 번성했던 금관가야의 영토였으며 철기 문화와 도예기술로 빛나는 문화를 꽃피웠었다는 사실은 우리의 자랑이다.

한국마사회 렛츠런파크 부산경남은 '고대왕국 금관가야 문화의 향기 속으로'를 컨셉으로 하는 '2018 금관가야 마철(馬鐵)축제'를 오는 27·28일, 주말 양일간 렛츠런파크 일원에서 개최한다.

축제는 지역주민들에게는 김해 역사인 금관가야 문화를 가까이에서 향유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방문객들에게는 금관가야에 대한 역사인식을 제고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다.

지역 문화와 역사가 메인 테마인만큼 금관가야를 주제로 다양한 전시와 체험행사·문화공연·특별행사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남녀노소 누구나 무료로 참가 가능하며 공연과 체험 모두 별도 사전 신청 없이 현장에서 참여할 수 있다.

우선 '가야 철기 문화관'에서는 가야의 융성했던 철기문화를 한자리에서 즐기면서 배울 수 있다. 불 피우기·풀무질·다듬질 등의 제련 과정을 재연하고 체험할 수 있는 가야 철기 공방과 흙과 물레를 이용해 도자기 만들어 볼 수 있는 분청도자기 홍보관도 열린다.

또한 가야유물을 발굴해 보는 가야유물 발굴체험, 가야시대 왕들의 무덤을 재현해 가야의 순장제도를 체험해보는 가야순장체험도 진행된다. 특히 수준 높게 제작된 전통 가야 의복을 입고 기념사진을 찍을 수 있는 가야의복체험이 준비되어 많은 참여가 기대된다.

'지역 상생 문화관'도 운영될 예정이다. 말 그대로 지역에 대한 나눔과 지원을 테마로 하고 있다. 김해시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주요 명소와 가야문화축제를 홍보하는 홍보관이 들어서고 지역기업을 대외에 알리는 비즈니스센터·가야테마파크 체험관도 열릴 예정이다.

특히 지역 농업인들에게 판로 지원을 통한 상생 실현을 위해 지역 농업인들의 생산물로만 운영되는 장터를 축제 행사장 내에 열어 지역 사회에 기여한다.

또 '전통 공연 한마당'에서는 어린이들을 위한 가야설화 인형극과 가야금 공연 등 다양한 역사 문화공연이 실시된다. 특히 지역에서 인기몰이 중인 가야테마파크의 대표 콘텐츠 '뮤지컬 미라클러브' 상영이 기대를 모으고 있다. '미라클러브'는 가락국의 시조인 수로왕과 허왕후의 운명적인 사랑이야기를 담은 뮤지컬이다. 역동적인 전투신 연출과 긴박한 동선변화, 힘 있는 군무, 쉽게 볼 수 없었던 다양한 색채의 의상을 선보인다.

마지막으로 렛츠런파크에서 열리는 축제인 만큼 '전통 馬 문화관'이 준비된다. 그 중 최고의 볼거리는 '세계 희귀 말 전시'로 세계에서 가장 작은 '미니호스' 등 세계의 희귀한 말들이 전시된다. 방문객들은 가까이에서 희귀한 말들을 직접 만져보고 먹이를 주는 등 다양한 체험을 해볼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또한 가상 승마체험기를 통해 평소에는 접하기 힘든 승마체험을 할 수 있고 문화 역사 전시회에서는 말과 관련한 유물과 도구들도 전시된다. 이외에도 말을 주제로 한 페이퍼 토이·목걸이 만들기 등 다양한 말 관련 체험행사를 모두 무료로 즐길 수 있다.

깊어가는 가을을 맞아 온 가족이 저렴한 비용으로 문화의 향기 속으로 빠져보고 싶다면 27·28일 렛츠런파크 부산경남을 방문해보자. 

김해뉴스 디지털미디어팀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