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거돈 부산시장 당선인이 시장 출마선언에서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 등 주요공약을 설명하는 모습(위쪽 사진). 지난 4월 김해시청 앞에서 시의원 등 5명이 김해신공항 추진에 반대하며 삭발을 진행했다.

 

벌써부터 찬반 논란 후끈
국토부 “김해신공항 변함 없다”
경남도, 당선인 입장 발표에 촉각



지방선거 이후 정치권에서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 '김해신공항 원점재검토' 등의 발언이 쏟아지면서 김해신공항 사업과 관련된 국토교통부, 인근 지방자치단체, 시민사회 등에서도 향후 신공항의 방향과 운명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단호한 국토부 "계획 수정 없다"
정치권에서는 신공항이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지만 최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의 "김해신공항 변함 없다"는 발언처럼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는 예정대로 8월 김해신공항 기본계획을 발표하기 위한 작업에 속도를 내는 상황이다.
 
국토교통부 신공항정책과 관계자는 "여론 청취를 하고 있지만 지금은 정치권의 발언에 대해 말할 입장이 아니다"며 "신공항 반대 여론 등으로 기본계획 수립이 일부 진행이 되지 않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목표대로 진행될지 확정적으로 말할 순 없다. 8월에 맞춰 기본계획이 나올 수 있도록 열심히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김해신공항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활주로, 터미널 등 시설배치는 물론 운영 계획, 비용 등을 종합적으로 세밀히 들여다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선인 방침 기다리는 자치단체들
김해시, 경남도, 부산시 등 동남권 지방자치단체들의 신공항 관련부서에서는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가 김해신공항 사업 추진을 공언하는 만큼 기존 업무를 큰 변화 없이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진행해 온 신공항 관련업무가 입지 재검토 등으로 전면 수정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당선인이나 정치권의 입장 발표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김해시 관계자는 "아직 국토부의 입장에 변화가 없고, 신공항 입지는 국가정책적인 부분인 만큼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  
 
경남도 관계자도 "정치권에서 이야기하는 부분에서 평가하긴 힘들다. (당선인이) 방향을 결정하고 지침이 나오면 향후 업무계획이 수립될 것이다. 현재는 그동안 해왔던 업무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오거돈 부산시장 당선인이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을 약속한 부산시의 경우 다른 지자체보다 다소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인수위와 (신공항 관련 내용을) 논의 중이다. 7월 중순이나 말쯤 되면 업무방향을 잡을 수 있을 것 같다"고 전했다.
 

■재현된 김해신공항 찬반 논란
이렇게 김해신공항 추진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지금까지 되풀이 됐던 찬반 논란도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는 모습이다. 시민사회도 김해신공항 추진을 두고 찬반이 나뉘고 있다.
 
김해신공항반대대책위 류경화 위원장은 최근 가덕도를 언급한 민주당 민홍철(김해갑) 의원의 발언에 대해 "신공항은 당연히 가덕도로 가야한다. 김해신공항 확장이 지역 경제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깊이 생각하지 않고 막연한 기대감으로 하는 소리"라며 "시민의 양질의 삶과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절대 김해공항이 확장돼선 안 된다"고 밝혔다.
 
반대대책위는 지방선거가 마무리된 만큼 김해 곳곳에서 신공항 확장 반대 집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 반대로 김해신공항 건설에 대해 경제효과를 기대하면서 지지하는 그룹도 있다. 김해시장 선거에 나서기도 했던 허점도 후보가 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해신공항건설지지 김해시민대책협의회 측은 "신공항이 백지화되면 김해공항이 대규모 군사공항으로 전환돼 지금보다 더 큰 소음 피해, 안전 문제, 재산권 침해, 개발 제한 등 피해를 입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신공항은 김해 경제 발전을 위한 주요한 자원이다. 가덕도 이전은 있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김해뉴스 /심재훈·조나리 기자 cyclo@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